사자 성어
堅持不移 한 번 먹은 마음을 굳게 가져서 절대 동요하지 않음.(資治通鑑자치통감)
見賢思齊 어진 사람을 보면 자기도 그렇게 되도록 따르고 노력함.(論語논어)
敬業樂群 학업에 전심하고 친구들과 서로 조화를 이루어 친하게 지냄.(禮記예기)
敎學相長 남을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서로 도와서 자기의 학업이 증진됨.(禮記예기)
求古尋論 옛것을 窮究궁구하고 그 이치를 찾아 논함.
論道講書 도(진리)를 논하고 글 뜻을 설명함.
韜光養德 빛을 감추고 덕을 기름. 곧 밖으로는 재능의 빛을 감추고 안으로는 덕을 쌓아감.(菜根譚)
敦篤虛靜 만사를 돈독하게 하고 마음을 비워서 조용히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인의 근본임.(近思錄)
得魚忘筌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은 소용 없게 됨.곧 도나 학문이 성취되면 이론이나 서적은 필요 없게 됨.(莊子)
磨穿鐵硯 철로 만든 벼루가 닳아서 구멍이 남. 곧 뜻을 세워 공부에 열중함을 비유. (歐陽修)
明德惟馨 신은 祭物제물보다 오직 밝은 덕을 향기롭게 여겨 기꺼이 받음.(書經서경)
博學篤志 넓게 배우도록 힘쓰고 또 배워서 얻은 도는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여 이것을 실행하도록 함.(論語)
山高水長 산은 높이 솟고 강이 길게 흐름. 곧 군자의 덕이 한없이 오래 전하여 내려옴을 비유함. (嚴先生祠堂記)
誠勤是寶 성실과 근면 이것이 곳 보배이다.
松心蘭性 소나무와 같이 굳센 심성과 난초와 같은 그윽한 품성
修德立義 덕을 닦고 의를 세움.(易經역경)
詩情畵意 시를 지을 수 있는 감정이 들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의욕이 듬.(呂誠여성)
心淸事達 마음이 맑으면 모든 일에 통달하게 됨.
溫故知新 옛것을 익히고 나아가서 새것을 앎. 곧 전에 배운 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이치를 발명함. (論語)
愚公移山 어리석은 자가 오히려 산을 옮김.(孔子)
雲心月性 구름과 같은 심성과 달과 같은 성품. 곧 담백무욕한 경지.
韋編三絶 공자가 주역을 애독하여 가죽으로 맨 책끈이 세 번이나 끊어짐. 곧 책을 아주 많이 읽음.(十八史略)
自彊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곧 스스로 노력하며 태만하지 아니함.(易經)
至敬無文 공경이 극치에 이르게 되면 무늬나 장식이 필요 없음.(禮記)
至誠無息 至誠지성은 쉼이 없고 그 미치는 힘은 영원하고 지대함.(中庸)
鑿壁倫光 벽을 뚫어 빛을 훔쳐 독서를 한다.(西京雜記)
春華秋實 봄의 꽃과 가을의 열매. 곧 文華문화와 德行덕행
學富五車 배움이 풍부하여 다섯 수레의 책을 읽는다. 곧 학문이 깊은 사람을 칭송함.(莊子장자)
學須反己 배움은 반드시 스스로를 돌아보는 자세로 해야 함. 곧 학문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엄히 다스려야 함.(王守仁 傳習錄)
學而時習 배운 것을 항상 복습하고 연습하면 그 참 뜻을 알게 됨. (論語)
和光同塵 빛을 감추고 속세에 섞임. 곧 자기의 뛰어난 재덕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老子)
和神養素 정신을 온화하게 하면 성품도 수양이 됨.(王右軍)
千錘百鍊 천 번을 두드리고 백 번을 달굼.원래는 시문의 문자는 많은 수정과 퇴고 윤색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아름다워진다는 의미로 쓰인 말인데, 후에 학문을 닦기 위해 단련에 단련을 거듭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음